2024. 4. 18. 12:00ㆍ광고 이야기
안녕하세요, 애드입니다.
얼마 전까지 화창했던 날이었는데, 비가 온 후 아침엔 살짝 춥네요!
모두 건강관리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을 위해 옥외광고의 해외 동향 소식에 대해서 가져와봤습니다.
그중에서도 '호주'의 동향인데요.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시죠!
호주의 MOVE
호주하면 다들 뭐가 생각나시나요?
오페라 하우스나 낙농업 등이 생각나시겠지만, 사실 호주의 옥외광고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Outdoor Media Association에 따르면, 호주의 옥외광고 매출 규모가
한화로 약 1조 원에 달한다고 하니까요!
이처럼 호주 옥외광고의 규모가 생각보다 작지 않은데요.
역시 Outdoor Media Association에 따르면
호주의 옥외광고 업계 전망은 2026년에 약 1조 2천억 원에 달하는
매출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그렇다면 호주는 이러한 옥외광고의 효과 측정을 어떻게 진행할까요?
바로 MOVE라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옥외광고 효과를 과학적으로 분석한다고 합니다.
무브는(Measurement of Outdoor Vsibility and Exposure)의 약어로 호주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옥외광고 효과 측정 시스템입니다.
옥외광고가 설치된 지역의 교통량, 위치, 광고매체의 종류 등 여러 가지 제반 요소를 고려하여
도로나 공항 철도, 버스정류장 쇼핑 선터 등에 위치한 옥외광고물의 노출 빈도 및 광고 효과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24년도에는 버전이 업데이트될 무브 2.0(MOVE 2.0)을 통해
보다 세분화된 측정 데이터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무브 시스템 측정 방법
무브는 Likelihood To See(LTS 노출 빈도)로 측정을 한다고 합니다.
이는 단순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옥외광고를 볼 가능성이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옥외광고를 인지할 수 있는지를 계량적으로 측정한다고 하는데요.
LTS는 광고노출 기회에 노출 지표를 곱한 값으로 산출되며, 이를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LTS = Visibility Index (VI) * OTS
VI 지수는 옥외광고물, 사람 그리고 광고 환경의 세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산출하며, 옥외광고가 보이는 위치, 옥외광고가 노출되는 시간에 따른 대중들의 보행습관 그리고 옥외광고 주변의 상황 등에 따라 다른 값을 부여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그 VI 산출에 속하는 요소들은 아래 표에 정리되어 있으니 한 번쯤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표-1. 노출지표(VI) 산출에 속하는 요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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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ace s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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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물의 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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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ace lo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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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물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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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y var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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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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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dience m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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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의 보행태도(출근, 퇴근, 쇼핑 혹은 기차환승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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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de sp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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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의 보행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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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ngle of the advertising face to the aud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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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물의 설치각도(정면에서 보이는지 혹은 고개를 돌려 위를 봐야 하는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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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sual size of vi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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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보이는 광고물의 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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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art /max dis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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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물이 보이기 시작하는 위치에서 보이지 않게 되는 위치까지의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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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tback from cu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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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혹은 커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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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oad wid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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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넓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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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llumination, period/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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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조명 시간 및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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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 효과측정을 AI로 가능할까?
그렇다면 AI로 옥외광고에 효과를 측정하는 것도 가능할까요?
정답은 Yes입니다.
애드는 addd-i 솔루션을 기반으로 옥외광고의 효과를 측정합니다.
addd-i는 AI 기반의 비전 센서가 달린 카메라로 시청/주목/노출 인구에 대한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고, 성별과 연령 나아가 차량에 대한 트래픽까지도 제공합니다.
이렇게 호주의 옥외광고 효과 측정 체계를 살펴보았는데요.
한국도 얼마 전에 옥외광고 효과 측정 표준화 얼라이언스를 출범했다고 하죠!
그 옥외광고 표준화 얼라이언스에 애드도 참석하였습니다.
앞으로 애드가 참여한 한국의 옥외광고 효과 측정 표준화 지수가 어떻게 될지 기대하며
오늘은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더 좋은 소식 들고 찾아뵐 수 있도록 할게요~
※ 내용 출처 : 지방재정공제회 한국옥외광고센터, 2023 옥외광고통계
※ 글꼴 출처 : 여주시, https://www.yeoju.go.kr/www/contents.do?key=2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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