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진짜야? 광고계의 핫한 키워드 "FOOH"

2024. 3. 26. 13:30광고 이야기

 

 

안녕하세요, 애드입니다.

최근 거대한 건물 옆에 조각상이 나타나거나, 버스만한 가방들이 도로 한복판을 질주하는 등

현실 세계에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할 만한 광고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데요.

다들 눈치 채셨겠지만,

쇼츠, 릴스, 틱톡 등 숏폼 플랫폼에서 흔히 볼수 있는 이 광고는 모두 가짜입니다.

그렇다면 이 광고들은 도대체 무엇이고, 어떤 광고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애드와 함께 알아보시죠!

FOOH란?

 

FOOH Fake Out Of Home의 약어로 가상 옥외광고를 말합니다.

 

이 초현실적인 광고는 소비자들로부터 실제로 있을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고,

상당히 큰 바이럴 효과를 얻게 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들에게 자신의 브랜드를 각인시키기 위해서

많이 찾고 있는 광고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숏폼의 홍수 속에서,이 광고들은 어떻게 이목을 끌고 있는지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FOOH가 적용된 광고 사례

 

1.힐튼호텔

 

https://www.instagram.com/p/C37nARKow41/
출처 : 힐튼호텔 인스타그램

 

보시는 것은 런던 중심부 내 힐튼호텔 빌딩 옆 거대한 조각상이 설치된 광고입니다.

호텔 가운을 입은 이 조각상BRIT AWARDS

(영국 음반산업 협회에서 음반 분야의 탁월한 업적을 공표하는 시상식)에서 주는 상패인데요.

 

https://www.instagram.com/p/C37nARKow41/
출처 : 힐튼호텔 인스타그램

 

호텔 가운을 벗는 순간 상패 조각상이 드러나고,

그다음 날에는 방해하지 말라는 도어 사인이 걸리게 됩니다.

보통 이런 큰 시상식이 종료되면 쉬고 싶은 게 사람의 이치인데요.

니즈를 잘 반영한 힐튼호텔의 FOOH 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2. 첼시

 

출처 : 첼시 인스타그램

 

두 번째로는 첼시의 FOOH입니다.

런던 타워브리지에서 펄럭이고 있는 23/24 첼시의 Eton Blue 유니폼을 볼 수 있는데요.

다리를 진짜로 덮어놓은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마치 내 방 의자에 걸어놓은 옷가지처럼 말이죠.

실제로 첼시는 런던에 뿌리를 두고 있는 구단이기도 합니다.

 

3. 자크뮈스

 

 

출처 : 자크뮈스 인스타그램

 

세 번째로는 명품 브랜드인 자크뮈스의 FOOH인데요.

가방이 트램으로 변신하여 파리 거리 위를 활보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공유하였습니다.

실제 퀄리티가 너무 높아서 진짜인가? 싶을 정도로 잘 만든 영상인 것 같습니다.

 

출처 : 자크뮈스 인스타그램

 

영상에는 익숙한 한글이 적인 간판들도 보이는데요.

이는 최근 성수동에 오픈한 팝업 스토어 이후, 영상을 통해 한국에게 인사하는 영상이라고 합니다.

TMI지만, 저 거리는 종각역이라고 하네요.

 

4.농심 멸치칼국수

 

 

마지막으로는 한국의 농심 멸치칼국수 FOOH입니다.

송도에 나타난 이 멸치칼국수 롤러코스터 또한 가상입니다.

실제로 물속에서 올라와 칼국수 용기로 들어가는 롤러코스터가 있다면,

송도의 또 다른 랜드마크가 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 외에 거대한 치약이 하늘에서 뚝 떨어져 내용물이 거리를 채우는 이자벨 마랑 광고와, 광화문 광장에 거대한 사탕 뽑기 기계를 선보였던 츄파춥스의 광고, 빅토리아 베컴의 체인 파우치를 활용한 초현실적 광고 그리고 부르즈 할리파 옆 초거대 바비인형 모두 FOOH에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FOOH도 옥외광고를 통해 효과 측정을 할 수는 없을까?

 

이런 FOOH들이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생동감 있고 강렬한 시각적 효과가 보는 이들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게 하고 있죠.

이런 광고는 실제로 고객에게 각인 효과를 불러일으켜 바이럴 마케팅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 같은데요.

이런 가상 옥외광고들이 진짜 옥외가 아닌 온라인 숏폼의 형태로 광고되는 것이 조금은 아쉽습니다.

진짜 옥외매체에서 상영되고, 그 효과가 성별/나이 등으로 어떤지 확인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AI 테크기업 애드는 이를 현실화 할 수 있습니다.

애드는 AI 기술 기반의 비전 센서를 통해

불명확했던 옥외광고를 정량적인 데이터로 보여주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동인구, 연령, 나이 등의 저장되지 않는 비식별 데이터를 통해서 좀 더 효율적인 광고를 송출하고

보다 세밀한 타겟 마케팅이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FOOH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앞으로도 또 어떠한 광고들이 소비자들에게 감탄을 자아낼 수 있게 할지 기대가 됩니다.

그럼 다음에 더 재미난 컨텐츠를 들고 돌아오겠습니다!

 

출처 : 나이키

 

※글꼴출처 : 여주시, https://www.yeoju.go.kr/www/contents.do?key=2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