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7. 5. 14:36ㆍ광고 이야기
안녕하세요. 애드입니다!
이번 광고이야기는 지난번 광고업계 구조 1부에 이어서
광고업계 구조 2부 "대행사와 렙사의 차이"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드리고 합니다.
1부에 이어서"종합광고대행사"("종대사"), "광고대행사", "미디어렙사" 이들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설명을 시작하기에 앞서 1부의 내용에서 광고집행 과정을 8가지로 나누었는데요. 다음 내용을 다시 상기하기 해 보고 나서 이어서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1) 예산 2) 목표 3) 기획 4) 예산 계획 5) 매체 선정 6) 광고물 제작 7) 광고 집행 8) 결과 집계 산출
첫째. "종합광고대행사"
광고업무의 큰 틀에서 광고에 관한 총괄기획 광고제작은 물론 예산계획 집행등 광고집행의 큰 그림을 그리는 역할을 합니다.
광고대행사라하면 흔히 제일기획, 이노션 등을 떠올리는데
엄밀히 말하면 이런 대기업은 "종대사"라고 칭하는 종합광고대행사로 불리어 집니다.
3) 번의 기획단계서부터 8)까지 진행하며, 대형 광고주들을 상대합니다.
한국에서 대표적인 종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제일기획 (삼성계열)
2. 이노션 (현대계열)
3. HS애드 (LG계열)
종대사들이 대기업의 계열사들인 이유는
우리나라에선 아시다시피 대기업이 가장 큰 광고주입니다.
과거 국내 광고시장 초창기 신문, 잡지, TV, 라디오가 주요 매체였고
광고주와 방송사, 신문사들을 관리하며 광고물을 제작하는 중간단계의 전문적인 대기업이 없었는데 반해
대기업들은 광고를 어떻게든 해야했을 것입니다.
대기업은 광고 물량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어떻게든 모두 제작하고, 기획하고, 섭외하는등
광고업무의 일이 엄청 많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대기업 입장에서 본인 분야가 아닌 광고업계 산업 자체도 전문성이 굉장히 복잡하고 심오하여서
어떻게든 그들의 쏟아지는 광고물량을 소화하기 위한 광고사를 키워내야 할 필요가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국내 대기업의 성장의 역사를 함께하고 많은 노하우가 축적되어있는
광고업계 대기업들이 바로 "종합대행사"가 되었고 각 대기업의 계열사로 자리잡고 있게 된 것입니다.
둘째. "광고대행사"
IT 플랫폼의 등장으로 그 경계가 모호해진 지금은
매체사와 광고주를 제외한 제3의 광고활동을 위한 모든 대행업체를 광고대행사로 부릅니다.
즉 "미디어렙사"나 "종합광고대행사"모두 "광고대행사"로 칭할 수 있습니다.
셋째. "미디어렙사"
5) 번의 매체에 특화된 업무 대행사입니다.
다수의 매체사들을 관리하는데에 특화된 매체 대행사로 생각하면 됩니다.
광고대행사와 광고주에겐 매체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대행할 수 있고
또한 굉장히 다양한 매체사들을 관리하며 매체사로부터는 광고주 모집을 위탁받는 대행일을 합니다.
광고주가 예산과 1)번 목표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2)번 기획과 3)번 예산의 계획까지 어느정도 완료된 것을
이루기 위한 단계에서 함께 고민하고 매체에 대한 제안을 도와주며
매체를 대신 섭외하고 세부기획인 매체기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체들의 가중치를 어디에 둘지 함께 고민하고 매체광고집행 업무를 대행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렙사"와 "미디어에이전시"는 같은 의미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최근에는 IT 온라인 마케팅이 활성화 되면서 온라인광고업무에 전문 특화되어 대행하는 미디어렙사의
하위 개념의 업체를 "디지털대행사"라고 합니다.
다수 이상의 매체사들을 관계하여 관리하면서
매체사들로부터는 광고모집을 위탁받고
각 매체사들마다 혼잡한 스케쥴일정과 입찰조건들을 광고주가 원하는 기간에 맞추어 제안하며,
각 매체별 특성에 맞게 광고게시집행을 대행하는 일을 합니다.
즉 이 셋 모두 본질적으로는 매체를 대행하는 "매체 대행사"라고 부를 수 있는 것 입니다.
지금까지 1부에 이어서 2부까지 광고업계의 구조 그리고 렙사와 대행사의 차이 이에 더하여 간단하게
광고계의 역사와 구조의 역할별 명칭등을 알아보았습니다.
간 직접 거래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광고업 특성상 업무과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며 모호한 개념이 산재해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광고 주체자 혹은 광고의 규모와 성격에따라
광고주와 미디어렙사
광고주와 매체사
광고대행사와 매체사
위와 같은 직접 거래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론적인 개념으로 최대한 설명드리고자 했으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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