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7. 4. 18:59ㆍ광고 이야기
안녕하세요. 애드입니다!
이번 광고이야기는 광고업계 구조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드리고 합니다.
흔히 광고업계에서 랩사, 매체사, 광고주, 대행사 등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요.
최근에는 각 사이에 역할과 구분이 많이 사라지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원론적으로 구조가 어떤지 각각 구분하여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광고주와 매체사부터 간단히 소개드린 후
대행사와 렙사가 왜 필요한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첫째. 광고주
"광고를 게시하고자 하는 주체자."
기관 및 단체의 홍보 그리고 삼성전자, LG전자 등 대기업부터 중소기업 소상공인까지 다양하게 있으며,
우리가 웹에 나오는 배너라든지 유튜브나 TV광고 그리고 옥외광고에서 노출되고 있는
제품이나 내용의 제공 기업 및 단체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둘째. 매체사
"광고주의 광고를 게시하는 자."
광고 게시가 가능한 게시물(IT 플랫폼, 방송사, 건물 전광판 등등) 즉 매체물을 보유하여 게시를 하는 기관 혹은 단체.
이전에 라디오나 신문 그리고 KBS, SBS, MBC 등 방송사에 게시되는 광고매체가 주류였지만
현재는 더 추가되어 온라인의 대형 IT 플랫폼업체와 스트리밍업체
SNS,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파워링크, 구글애드 등 IT 광고 플랫폼들이 생겨나서
누구나 간편하게 웹으로 광범위하게 수집된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분석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분석과 전략을 통해 목표에 맞는 광고캠페인을 계획하고 광고를 올리고 내리며 웹으로 충전된 광고주의 예산을 목표에 맞게 전략적으로 IT 플랫폼안에서 소진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광고들이 게시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옥외광고도 디지털옥외광고로 전환을 맞이한 가운데
저희 애드(addd)는 국내 옥외광고사상 최초로 여러 옥외광고를 모두 온라인으로 담아서
집계하고 분석하여 기존 온라인 광고처럼 성별과 나이,장소와 지역, 게시 기간과 게시 시간 등
광고의 관심도를 분석하여 광고주에게 제공하며,
광고주는 광고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는 타게팅광고와
실제 광고시청수에 따른 예산소진이 가능한 캠페인광고를 가능하게 하는 업체입니다.
셋째. 광고 전문기업 광고대행사와 미디어렙사
광고주가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 그 과정을 아주 간단히 8가지 과정으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1) 예산 2) 목표 3) 기획 4) 예산 계획 5) 매체 선정 6) 광고물 제작 7) 광고 집행 8) 결과 집계 산출
대개 광고주가 된 시점에서는 이미 예산이나 목표가 설정된 상태이기 때문에
한정된 예산으로 광고의 목표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한 전략적인 광고 기획이 필요할 것입니다.
광고 내용의 성격에 따라 소재도 다양하고 광고물의 제작 형태도 다양하며 게시되는 매체도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은 이러한 광고 기획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여서
자체적으로 광고를 진행하기에는 전문성이 부족하고 예산을 소진한 결과에 대한 리스크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가령 위 광고 진행 과정중 하나인 6) 번의 광고물 제작만 보아도 무수히 많은 매체중
어떤 한 매체 소재에 맞는 광고물 중에 15초짜리 16:9 비율의 15~20초 분량의 광고영상을
제작한다 했을 때 기업 브랜드아이덴티티에 적합한 기획과 더불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겪어야 합니다.
시나리오 -> 스토리보드 -> 컨셉 디자인 -> 촬영 섭외 -> 조명 섭외 -> 세트구성 혹은 로케이션 섭외
- > 모델 or 연기자 캐스팅 -> 메이크업 헤어 스타일링 -> 소품, 의상 준비 -> 영상편집 -> 색 보정
-> 2D/3D 모션그래픽 제작 -> 합성 -> 성우 더빙 -> 배경음악 작곡 및 구매 삽입 -> 사운드 효과 -> 믹싱 -> 최종 렌더링 등등
이렇게 6) 번 뿐만 아니라 3)번 부터는 8) 번 까지 모두 각각 전문적인 과정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광고주는 광고의 효과를 끌어 올리기 위한 광고 전문성이 있는 기업에 의뢰를 하여 목표를 달성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광고전문성이 있는 기업들이 바로 "종대사", "광고대행사" 혹은 "미디어 렙사"입니다.
이번에 전반적인 광고업계의 구조를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2부에서는 광고대행사와 미디어렙사의 차이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옥외광고에 대한 광고효과측정과 솔루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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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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