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이야기] 뭘해도 잘되는 대표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

2022. 12. 6. 17:47광고 이야기

안녕하세요. 애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이 가장 좋아하는 커피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2023년 11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 조사 결과 압도적으로 "스타벅스"가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그 뒤로는 메가커피,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등이 있었습니다. 스타벅스를 포함한 상위 6개의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비슷하게 치열한 것을 볼 수 있네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23년 11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 조사결과

  그럼, "가격이 비싸다", "퀄리티가 떨어졌다", "맛이 변했다"는 등 수많은 구설수에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계속해서 승승장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요인으로는 "로열티(브랜드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과 마케팅을 꾸준히 해왔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콜마이네임' 서비스입니다. 타 브랜드와 차별점으로서, 단순히 구매자 넘버를 호명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설정한 이름을 호명함으로써 고객들로 하여금 특별함을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고객들의 편의를 만족시킴으로써 사랑을 얻기 위해 고객들의 불만과 불편함에 대해 빠르게 대응하고 적용하는가 하면 공정무역, 종이 빨대 사용과 같은 친환경 활동 등으로 클린기업으로서 이미지를 쇄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이런 그들의 전략의 효과가 가장 도드라지 나타날 때는 "프리퀀스 행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리퀀스 행사"는 일정 개수의 음료를 고객이 주문하면 굿즈(사은품)를 제공하는 마케팅으로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인데요. 예쁘게 만들어진 굿즈를 위해 마시지도 않을 커피를 대량으로 주문하기도 하는 사태를 불러오기도 했습니다. 


옥외광고에 대한 광고효과측정과 솔루션이

필요하시다면 AI기반 AD-Tech '애드'로

언제든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