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외광고를 소통의 창구로? 넷플릭스의 옥외광고 활용방법

2024. 6. 14. 14:01광고 이야기

안녕하세요. 애드입니다!

 

최근에 서울역에서 이러한 넷플릭스 광고들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Netflix

그런데 이 광고는 단순 넷플릭스의 컨텐츠 홍보용 광고가 아니라는 점 알고 계셨나요?

이 광고에 대해 더 자세히 애드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의 ‘넷플한줄’

 

©Netflix

넷플릭스는 코레일 유통과 손을 잡고 ‘넷플한줄’이라는 테마로 옥외 조형물 광고를 운영하고 KTX 열차 외부 래핑 광고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미국 LA 선셋 스트립에 설치한 옥외광고에서 콘텐츠와 관련된 이슈를 소재로 메시지를 바꿔가며 SNS를 통해 소통하는 방식을 국내에서도 동일하게 채택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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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t Give Up On Your Dreams (꿈을 포기하지 마세요).

We Started With DVDs (우리도 DVD로 시작했습니다).

미국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옥외광고가 유명해지기 시작한 건 이 문구 때문이었습니다.

넷플릭스는 DVD 사업으로 시작한 것을 알리며 사람들에게 꿈을 포기하지 말라는 광고를 통해 여러 사람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2021년 9월에 시작된 넷플릭스의 옥외광고 컨텐츠는 매주 월요일에 변경되는 짧은 메시지를 게시합니다.

이 작업을 위해 넷플릭스에서는 작가 6명을 사용할 정도로 대중과의 소통을 중요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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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주 창의적이면서도 눈길을 끄는 메시지들은 큰 주목을 받으면서 SNS 내에서도 화제가 되어 수많은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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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의 진짜 목적: 홍보보다는 대화의 시작

넷플릭스가 이 옥외광고 캠페인을 시작한 이유는 ‘홍보’의 목적보다는 ‘대화를 시작하기’ 위함이라 밝혔습니다.

넷플릭스는 이러한 옥외광고를 게시만 하는 게 아닌 철저하게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이 메시지의 파급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렇게 매주 새로운 메시지를 사람들이 알게 되어 실시간으로 찾아보고 관심도 가지며 궁극적으로는 이 넷플릭스 콘텐츠에 대해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대화하고 언급이 되도록 한 것입니다.

 

넷플릭스의 옥외광고에 대한 생각

보통의 옥외광고는 크게 두 가지의 목적 중 하나를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집니다. 첫번째는 Exposure-centric, 노출을 통한 상품이나 회사의 홍보, 그리고 두번째는 Engagement-centric, 고객의 참여 유도를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두 가지 목적을 한 번에 수행할 수 있게끔 설계된 아주 뛰어난 방식의 광고를 제작했습니다.

 

창의적인 마케팅은 항상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화제가 되어, 그 내용에 대해 궁금하게끔 만드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창의적인 옥외광고는 이렇듯 실생활에 생동감과 활력을 불어넣어 줌으로써 단순한 ‘광고’ 목적을 넘어 브랜드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옥외광고는 이런 수많은 장점 들에도 불구하고 광고 효과를 측정하지 못한다는 단점으로 인해 선택을 덜 받는 실정이었습니다.

하지만 AI 테크기업 애드는 기존 옥외광고의 장점을 살리면서 온라인의 퍼포먼스 기반 마케팅의 장점 또한 옥외광고에 녹여낼 수 있습니다.

애드는 AI 기술 기반의 비전 센서를 통해 옥외광고를 정량적인 데이터로 보여주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동인구, 연령, 나이 등의 저장되지 않는 비 식별 데이터를 통해 효율적인 광고를 송출하고 세밀한 타겟 마케팅이 가능해집니다!

애드는 데드라인이 임박한 쿠키리스시대를 대비한, 완벽한 대안이 될 것입니다.

 

네! 오늘은 이처럼 넷플릭스의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창의적인 옥외광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시선을 끄는 아이디어 광고가 많이 나오는 요즘, 앞으로 어떠한 광고들이 등장할지 기대됩니다. 그럼 다음에 또 다른 컨텐츠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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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