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데모그래픽 데이터 활용으로 혁신하는 옥외광고 타겟팅 전략

2024. 5. 17. 16:46Press/News, Column

 

 

현대 마케팅에서 옥외 광고는 더욱 주목받고 있다. 특히 데모그래픽 데이터 분석을 통한 타겟팅 전략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광고주들이 광고를 보다 정확한 대상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데모그래픽 데이터는 광고 대상자의 연령, 성별, 소득 수준, 거주 지역 등 다양한 특성을 분석하여 정량화 한 정보이다. 이를 활용하면 광고주들은 어떤 인구층이 광고에 더 많이 노출되고 관심을 가지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명확한 미디어를 선정하고, 보다 디테일한 타겟팅을 할 수 있다.

 

데모그래픽 데이터 기반 타겟팅 전략은 광고주와 소비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광고주는 정확한 타겟팅을 통해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고, 소비자는 관련성 높은 광고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는 옥외 광고 산업의 성장과 함께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온라인에서는 기존의 데모그래픽 데이터, 성별, 연령, 지역, 직업 등의 정적인 데이터를 시작으로 포스트데모그래픽이라고 해서, 유저행동기반의 동적 데이터(예를 들어 구매이력, 결제여부, 검색이력 등)를 활용하는 수준까지 올라갔었다. 최근 써드파티의 쿠키의 사용제한으로 어느정도 한계점이 생겼지만 오프라인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데이터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

 

하지만 오프라인 광고에서는 그러한 동적인 데이터는 물론, 기초적인 정적 데이터조차 국내, 해외에서 수집되어 활용되는 비즈니스는 극히 제한적이며 소수이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로 더욱 진화하는 옥외 광고

데모그래픽 데이터 기반 타겟팅 전략은 프로그래매틱 광고 기술과 결합되면서 옥외 광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프로그래밍 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광고 노출 대상과 시간, 장소 등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addd-i가 설치된 옥외 광고판들

 

예를 들어, 애드(addd)의 솔루션 애드아이 (addd-i)를 설치한 강남대로의 전광판에서 시간별로 성별, 연령, 노출인구, 시청 인구 등을 데이터를 수집하여, 4-6시 사이에 30-40대 남성인구가 많아지는 시점에 그에 맞춘 40대직장인을 타겟으로 한 남성화장품 광고가 송출된다. 물론 매체에 애드(addd)사의 CMS가 설치되어, ai에 맞춘 송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을 경우이다.     

 

또한 프로그래매틱 옥외 광고를 통해 광고 노출, 시청, 주목인구 등 다양한 지표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어 광고 효과를 면밀히 분석하고 최적화할 수 있다.

addd 대시보드

 

이처럼 데모그래픽 데이터 기반 타겟팅 전략과 프로그래매틱 광고 기술의 발전으로 옥외 광고 시장은 새로운 부흥기를 맞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옥외 광고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데모그래픽 데이터 추출을 통한 옥외 광고의 타겟팅 전략은 광고주와 소비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이 옥외 광고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